본문 바로가기
건강

체중 조절

by aests 2019. 8. 30.

우리 몸은 언제나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에너지 공급이 많거나 부족하게 되면 영양실조나 비만과 같은 질병에 걸리게 된다.
비만은 의학적으로 '비정상적인 체지방의 증가로 인해 대사장애가 유발한 상태'이다. 비만은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다. 고혈압, 제2형 당뇨병, 지방간, 고지혈증, 퇴행성관절염, 일부 암 등 다양한 만성 퇴행성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치료가 필요하다.
비만은 에너지 섭취가 에너지 소비보다 많아질 때 잉여 에너지가 몸 안에 지방의 형태로 저장되면서 생긴다. 따라서 비만을 예방 또는 치료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섭취를 줄이거나 또는 에너지 소비를 늘려야 한다.
에너지 섭취를 줄이는 방법에는 장내에서의 지방 흡수를 저해하는 방법과 식욕을 억제하여 먹는 양을 조절하는 방법, 소화를 늦추어 포만감을 유도하는 방법 또는 지방세포로의 지방 유입을 막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체중 조절 건강기능식품에는 고시형 건강기능식품과 개별인정형건강기능식품이 있다.
식이섬유 함유식품, 공액리놀레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껍질 추출물은 고시형 건강기능식품에 속하고,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 APIC 대두배아 열수추출물 등 복합물, 그린마떼 추출물, 디그리세라이드 및 중쇄지방산 함유 유지, 콜레우스 포스콜리 추출물, 깻잎 추출물은 개별인정형건강기능식품에 속한다.

식이섬유는 채소, 과일,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있다. 식이섬유는 혈당 상승을 막고 흡수성이 낮아 지방의 흡수를 저해하고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아 열량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포만감을 주어 식이 섭취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 식이섬유가 미량금속원소들(칼슘, 인 등)과 착화합물을 형성하여 이들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고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미역, 고춧가루, 김, 다시마, 강낭콩, 팥, 대두, 들깨(가루), 대추, 검은깨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식품들이다.

<화초고추> 촬영 : aests 촬영일 : 20190827

공액리놀레산은 사람에게 필수적인 지방산인 리놀레산과 분자식은 같으면서 구조가 다른 이성질체를 말한다. 공액리놀레산은 육류나 우유 또는 치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공액리놀레산은 지방세포에서 지단백 지방분해 효소 활성을 저해시켜 지방산의 유리를 감소시키거나 CPT 활성을 증가시켜 지방의 산화를 촉진시키며, 다수의 연구에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밖에도 항암, 항동맥경화, 콜레스테롤 감소, 당뇨 억제 등의 활성을 가지고 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주로 인도의 남부에서 자생하고 있는 열대성 과일나무이며 이 과일의 추출물은 전통적으로 소화를 돕는 데 사용되어 왔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작용기전은 다음과 같다. 비만은 에너지 섭취가 에너지 소비를 초과하면 남는 에너지가 지방조직에 저장되면서 발생하는데 이때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는 지방의 생성과정을 통하여 지방조직에 저장된다. 지방산의 생성 과정 중에 구연산이 탄수화물 지방 전환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과정 중 HCA가 이 과정을 저해하여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가 지방산을 생성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체중을 조절하는 효능을 가진다. 하지만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 성장기 어린이, 심장이나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 시 유의하여야 한다.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은 히비스커스 꽃잎을 건조하여 열수추출 후 꽃잎에 존재하는 히비스크산을 7.5%에서 30% 정도로 농축 · 분무시켜서 제조한다.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에 포함된 키토산과 키토올리고당은 각각 위장과 소장 내 지질 흡수를 감소시켜 지방 배설을 증가시키고 L-카니틴은 세포에서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장기간 섭취 시 지용성 비타민의 부족 현상을 초래할 수 있고 과량 섭취 시 복부 팽만감을 줄 수 있다.

대두배아 열수추출물은 대두배아에서 얻은 추출물에 L-카니틴을 혼합하여 제조한다. 대두배아 열수추출물은 지방의 산화를 촉진시킴으로써 저장된 지방의 양을 감소시킨다.

마떼는 예전부터 남미에서 즐겨 마시던 전통차로 최근에는 유럽과 미국에서도 널리 펴져 그 맛과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볶는 과정이 없는 그린마떼의 경우 블랙마떼에 비해 비타민 C를 비롯한 영양소가 풍부한다. 현재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체지방 연소, 지방 분해 촉진, 식욕 억제 및 배변 촉진, 지방의 산화 촉진으로 인한 지방대사 촉진으로 인해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디글리세라이드 및 중쇄지방산 함유 유지를 이용하여 만든 식용유는 다른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식후 혈중 중성지방이나 체지방 증가가 적을 수 있어 체중 조절 기능성 원료로 인정을 받았다.

콜레우스 포스콜리의 원산지는 인도이며 관상용 식물로 미국, 유럽에서 애용되고 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 추출물을 섭취하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콜레우스 포스콜리의 뿌리에 있는 포스콜린은 원래 호흡 개선이나 혈압 강하에 사용되어 왔는데 이 성분이 지방 연소 기능을 가진다고 밝혀져 있다.

깻잎 추출물은 동물 실험 결과 체중 감소와 혈중 지질 농도의 개선이 관찰되었다. 하지만 유아 및 소아, 임산부, 수유부 여성은 섭취 시 주의를 요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기능성식품학,이형주 외 4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약 복용법  (0) 2019.09.23
홍화씨  (0) 2019.09.08
2019 영양고추 H.O.T 페스티벌  (0) 2019.08.28
곽향  (0) 2019.08.25
꽃 색깔과 건강  (0) 2019.08.24

댓글